Skip Navigation
Skip to contents

서울대학교병원 서울대학교 SHUH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ine

GNB 보기

SHUH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ine

GNB 닫기

학생교육

의대학생 교육

  • 의과대학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주 2학점의 응급의학 강의와 임상 실습을 진행한다. 첫 주의 첫날은 대한심폐소생협회 기본소생술 과정 교육부터 시작하며 성인 및 소아전문소생술, 재난의학, 중증외상, 응급영상, 환경응급과 중독, 병원간 이송, 소아 진정 및 진통, 아동학대 대처, 중환자 모니터링 및 쇼크환자 치료 등 응급의학의 다양한 분야의 강의와 실습을 진행한다. 환자를 직접 대면하고 담당 교수와 함께 진행하는 bedside teaching은 연건 병원에서 주당 3시간씩 분당병원 2일, 보라매병원 1일의 파견 실습을 진행한다. 의사로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기본술기인 제세동기 사용법, 기관내 삽관, 기관내 흡인 실습은 보라매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다.
  • 의과대학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4주간 재난의학총론 선택교과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.
  • 의과대학 4학년을 대상으로 한 중환자관리 통합교육 과정에 주요 담당과로서 강의와 실습을 시행하고 있다.

외부 위탁을 통한 학생 교육

매년 서울보건대학, 동남보건대학, 을지대학교 등 외부 대학 응급구조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수 주 간의 응급실 실습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해외교포 학생 파견 또는 국내 타 대학 의대생 및 타 병원 전공의의 실습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.

TOP